본문 바로가기

optimization/PC 잡다한것

OBS Studio로 아프리카TV 방송 원컴설정 + Quick sync 활용 및 방플(방송 플레이) 방지하는 방법

온라인에서 상대방이 진행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즉, 게임에서 맵핵을 쓰는 것과 같다. 영미권에서 방플에 해당하는 용어로는 Stream sniping이 있다. 말 그대로 스트리밍 저격. 줄여서 sniping이라고도 부른다. 

 

기본적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거의 모든 게임 장르(AOS, FPS, TCG, RTS)에서, 방플은 게임의 기본 요소인 경쟁 자체를 성립하지 않게 만드는 수준의 밸런스 붕괴를 일으킨다.

 

아프리카 TV에서도 방플은 예외가 아니다.

대부분의 BJ들은 방플을 방지할 목적으로 19세 연령제한을 걸게 되는데, 이는 확실한 해결책은 아니다.

마음먹고 방플을 하는 사람은 얼마든지 아프리카 TV 부계정으로 할 수도 있고, 자기가 방송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기기를 이용해 방플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방송 송출에 딜레이를 설정하는 것이다.

방플은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면서 플레이해야 하는 것인데 방송 송출에 딜레이를 설정하게 되면 방플을 못하게 된다.

다만, 한 가지 문제점은 방송에 있는 시청자 또한 딜레이가 생겨 실시간 소통을 못하게 된다는 점이다.

 

방송 송출에 딜레이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기존 아프리카 TV 스튜디오 또는 프릭 샷으로는 설정할 수 없고,

외부장치(OBS Studi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방송 설정해야 한다.

 

OBS Studio 방송 원컴 설정하는 법

 

내려받기 | OBS

OBS Studio을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버전은 8, 8.1 그리고 10입니다.

obsproject.com

먼저 위 사이트에서 OBS Studio를 32bit로 다운로드합니다. (64bit 프레임 하락 발생)


1. 스트림 키 복사 및 OBS Studio에 붙여 넣기. 

 

방송국 로그인 후 외부장치 방송 설정 -> 인코더 설정 -> 스트림 이름을 복사합니다. 

 

 

OBS Studio -> 설정 -> 방송 탭으로 이동 후 아프리카 TV 선택 후 복사한 스트림 키를 붙여 넣기 합니다.


2. 출력 탭에서는 인코더 설정 및 목표 사용 수준, 비트레이트(화질) 등등 여러 가지 설정 값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는 투컴 방송 셋팅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x264(CPU)를 사용하지만, 원컴 방송을 할 경우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를 하기  위해 하드웨어 H.264(NVENC, QuickSync)를 사용합니다. 저는 내장 그래픽을 활성화 하여 QuickSync H.26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uickSync H.264 활용 방법과 그외 설정값 들은 추후에 설명 하겠습니다.

* Quick Sync 활용 하는 방법

 

OBS Studio 인코더 하드웨어 가속(Intel® Quick Sync) 활용법

원컴으로 방송 세팅을 할 경우 방송 송출 인코더를 소프트 웨어(x.264) 방식으로 사용하게 되면 CPU 점유율이 높아져서 고사양 게임 플레이 시 프레임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하드웨어(NVIDIA NV..

wooaos.tistory.com

원컴 방송 시 제가 추천드리는 설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보기

인코더 : QuickSync H.264

목표 사용 수준 : balanced

프로파일 : high

키프레임 간격 (초 단위, 0=자동) : 2

비동기(Async) 심도 : 4

데이터율 제어 : CBR

비트레이트 : 8000 Kbps

B Frames : 0


3. 비디오 탭에서는 화면 해상도와 프레임 값 조정이 가능하며 최대 60 프레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고급텝에서는 그림과 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색상 형식 : NV12

색 공간 : 709

색상 범위 : 전체


5. 대망의 방플(방송 플레이)을 방어하기 위해 방송 지연을 활성화해주시고 원하는 지연 시간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1초부터 지연 설정이 가능하며 1초당 약 1MB 메모리가 사용됩니다. 메모리 용량만 충분하다면 딜레이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음.


6. 마지막으로 소스 목록 -> 추가 -> 디스플레이 캡처 -> 확인을 하게 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캡처가 됩니다.

서든어택은 게임 캡쳐를 사용하게 되면 감지가 안될 뿐더러, 서든어택에서 제공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경우 게임이 팅기게 된다.


7. 방송 제목 및 방송테마 등등은 스트림 키를 복사한 외부장치 방송 설정에서만 조정이 가능합니다.

 

경쟁할 때 이기는 것에만 집중하여 불공정한 수단이나 방법을 사용하면 유저 간의 신뢰와 협력이 깨져 갈등과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리그를 주최할 경우 핵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리그 출전을 금지시켜 논란을 없애는 것처럼 방플(방송 플레이) 또한 개인 방송뿐만 아니라 리그 중계방송에 딜레이를 걸어 사전에 미리 방플을 차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