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timization/PC 잡다한것

키보드 반응속도 최적화 레지스트리? 그딴건 없다!!!

개인 메신저나 미디어 등을 통해 유명인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이나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알맹이 없는 의혹을 접해본 경험은 누구나 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소문의 확산이 빨라지면서 디지털 시대의 사회 현상 중 하나로 떠오른다. 그중 유독 한국에서만 잘못된 정보로 퍼져 있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키보드 레지스트리 최적화" 이다. 대다수 게이머들이 흔히 2/0/48이라 부르고 국룰로 설정하였던 것이다.

 

피로민혁키보드최적화.exe

 

프로그램의 레지스트리 값을 추적해보면 다음과 같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

"InitialKeyboardIndicators" 2

"KeyboardDelay" 0

"KeyboardSpeed" 48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레지스트리 값들은 제어판 키보드 속성의 재입력 시간과 반속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값들이며,

키보드 응답 속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온다.

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it-pro/windows-2000-server/cc978659(v=technet.10)

 

KeyboardSpeed

KeyboardSpeed 09/10/2008 2 minutes to read In this article --> HKCU\Control Panel\Keyboard Description Determines the rate at which a character repeats when a keyboard key is held down. The values 0 (slowest repeat rate; approximately 2 characters per s

docs.microsoft.com

키보드 최적화 레지스트리가 퍼지게 된 이유는 과거에 서든어택 피로 클랜의 민혁이라는 사람이 Microsoft Visual Basic 6.0을 통해 레지스트리 수정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것을 또 카트라이더, 피파온라인 게임 등의 (파급력이 상당한) 유튜버, 게이머들도 자신의 키보드 설정 이라면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게 되면서 잘못된 정보가 점점 확산되었다.

 

피로 클랜마크

저 당시 서든어택에서 피로 클랜은 상당한 실력자들이 많았었고, 그만큼 파급력이 컸으므로 많은 서든어택 유저들은 그들을 믿고 따랐으며, 또한 인터넷이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는 추세라 많은 정보들 중에서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을 판별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때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에 쉽게 선동을 당하던 시절이다.

 

아직 까지도 실제로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게이머들과 유저들은 그것을 믿고 실제로 키보드 응답속도가 빨라졌음을 느낀다고 말한다. 이것을 플라시보 효과라고 부른다.

 

키보드 응답속도를 확실하게 향상하려면 일단 성능이 좋은 키보드가 필요하다.

키보드는 하드웨어적인 성능에 따라 응답속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같은 모델일 경우 인터페이스가 PS/2 포트가 USB 포트보다 응답속도가 약간 더 빠르다.

www.coolenjoy.net/bbs/review/763121

 

인터페이스의 속도 PS/2 vs USB - 1부 > 리뷰게시판 | 쿨엔조이

시대의 변화와 기술 성장에 따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it기기 역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는 생활의 편의성을 위해 더욱더 많은 기능들이 늘어나는 제품에 더욱 방대한 데이터��

www.coolenjoy.net

일부 PS/2는 폴링 레이트가 125hz 까지라 USB 1000hz가 빨라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은 무시해도 좋다.

이 또한 잘못된 정보이다. PS/2 키보드 장치에 폴링 레이트라는 개념은 없다고 봐야 한다. 

PS/2는 Interrupt 방식을 통해 데이터를 검출 하지만, USB는 Polling 방식을 통해 PC에서 주기적으로 자신과 연결된 주변기기(각종 인터페이스)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지속해서 점검하며 제어한다. 이러한 전송 제어 방식을 Polling이라고 한다.

PS/2 포트는 입력 시 바로 CPU에 전달하지만 USB 포트는 드라이버에서 Polling후 CPU로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www.youtube.com/watch?v=erfc74nOM7o&feature=youtu.be

이 동영상을 보면 응답속도 평균값이 USB 1000hz 키보드는 36ms , PS/2 키보드는 28.688ms 가 나왔다.

아이러니하게도 1000hz USB 키보드에서 1ms라는 수치가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PS/2가 더 빨랐다.

같은 모델로 테스트를 한 것인데 8ms 차이가 났다. 솔직히 그렇게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8ms = 0.008초)

 

최신 메인보드나 입력장치(키보드/마우스)가 출시되는 모델을 보면 PS/2 포트가 아예 없거나,

입력장치일 경우 PS/2 신호를 아예 지원하지 않고 설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only USB)

 

자신이 응답속도에 욕심이 있거나, PS/2 포트가 포함되어 있는 메인보드나 입력장치일 경우 Combo 제품 (USB+PS/2)을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wooaos.tistory.com/95

 

PS/2 어댑터를 사용하면 딜레이가 증가한다고??

PS/2 어댑터를 사용하게 되면 USB에서 PS/2로 변환을 해서 딜레이가 생긴다고 주장하는 글을 본 거 같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USB D+, D- 라인과 PS/2 데이터 클락 라인을 그냥 물리적으로 연결만 시�

wooaos.tistory.com